원글 쓰신 분께서 정중하게 적으신 관계로,

저도 디씨 풍에 맞지 않게, 정식으로 적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여러가지로 솔직하게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몇가지 바로 알려드리기 위해 말씀드립니다.



- 인맥을 통한 구인의 경우, 보통 손꼽을 정도로 원탑급의 실력을 가진 분들을 구하고자 할 때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러레 분께서 워낙 발주를 많이 받으시기 때문에, 회사에서 발주를 하고자 하여도 스케쥴상 발주를 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짧으면 3개월, 길면 1년 이상을 기다려야 그림 한장을 받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이런 분들께 의뢰하면, 쌓인 일이 많기 때문에 더 일을 받으려 하지 않으십니다.

 

  그래서 회사에서도 그런 분과 친분이 있는 분을 통해서 일을 예약할 때가 많습니다.




- 소개받는 것과 성실함은 그다지 관계가 없습니다.


  회사에서 사람을 뽑고자 할 때는, 당연하지만 포트폴리오를 봅니다.


  포트폴리오의 작품의 수는, 그 사람의 성실함과 대부분 비례합니다. 


  그것이 비록 돈을 받지 않고 작업한 개인 작품이라도, 작품을 업로드한 날짜들의 간격을 보고도 판단하기도 합니다.


  물론 그렇다 하더라도, 실제로 성실하게 마감을 지키는 분은 극히 드뭅니다. 


  실제 발주를 내고 마감을 지키는 비율은 30% 입니다. 나머지 70% 분들은 마감을 지키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 30%가 오랫동안 일한 분들입니다.   


  어떤 발주던 성실하게 하셨기 때문에 오랫동안 일을 하시고, 작품도 많이 내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마감을 계속해서 지키지 않는 분들은, 다시 발주하기가 어려워집니다.




- 작품을 보고 사람을 찾습니다. 


  회사는 이익집단입니다. input 대비 output 이 최우선이고, 이는 작가를 선정할 때 작업기간, 금액, 퀄리티, 성실함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사람을 찾는 것은 트위터가 우선되지 않습니다. 팔로워 수에도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잘 그리는 사람의 그림은, 어딘가 올라갔다면 싫던 좋던 여기저기 퍼지게 되어 있습니다.


  서브컬쳐 계열에서 현재로서는 가장 좋은 플랫폼이 픽시브입니다.


  픽시브에 올라온 그림을 보고, 이전에 그렸던 그림들을 손수 찾아가면서 픽업합니다.


  트위터에서 친목하는 사람이 많거나, 친한 사람이 유명한 사람이라는 것들은 발주하는 것에 관련이 없습니다.


  

  


- 공개적인 채용에 관해서.


  저만 하더라도, 언리쉬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부터 공개 채용이었고, 그 후로도 죽 공개적으로 신청을 받았습니다.


  인맥을 통해 사람을 소개 받은 건은 손에 꼽습니다.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오히려 개인작품 하시던 분들 제가 직접 손수 찾아서 데뷔시켜 드린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도 언리쉬드를 통해 데뷔하신 일러레분들 굉장히 많습니다. 


  저 또한 그런 분들께서 실력이 일취월장하시고, 더 좋은 발주를 받으시는 것을 보며 기쁘고, 뿌듯했습니다.


  물론 다른 비싼 발주를 받으셔서 더 이상 저희 일을 받기 어렵게 되신 분들도 많지만, 섭섭하게 생각하진 않았습니다.


  오히려 일본이나 대기업의 비싼 발주를 받게 되셨으면서도, 상대적으로 단가가 훨씬 낮은 저희 외주를 계속 받아주시는 의리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이런 기억들 때문에, 항상 알려지지 않은 신인 분들을 발굴해서 데뷔시켜 드리려 노력했습니다.

  

  실제 게임에 나갈일이 없는 테스트 발주라 하더라도, 그림 값을 지불하고 테스트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하더라도, 제작과정에서 작품에 대한 지적을 감내하고, 제대로 마감을 지키려는 노력을 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테스트 비용을 손해봅니다.


  이런 손해도 감수하면서, 좋은 일러분들을 영입하고, 발굴하기 위한 노력도 해나갑니다. 


  저희 회사만 그런 것이 아니라, 다른 회사도 비슷한 과정을 거칩니다.



- 마치며


  회사는 포트폴리오를 보고 그림을 의뢰합니다.

  

  돈을 받고 그리던, 개인작을 하던, 자신의 작품 활동을 성실하게 하고, 포트폴리오를 쌓고, 실력이 늘리면 의뢰는 자연스럽게 들어옵니다.

  

  트위터는 그림을 올리는 정도로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