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갤러들 이야기 믿지말고, 인터넷 좀 찾아봐라. 


영어 좀만 할 줄 알아도, 레딧, 해외 렙포럼 가서 정보 찾아보면 다 나온다. 


국내에서도, 꽤 양심적으로 양질정보 제공하는 셀러도 있고. 


여기 글 보면, 젠 = 렙 또는 특정 모델은 렙 > 젠 이렇게 생각하는데 절대아니다. 


태생 자체가 렙은 젠을 이길 수가 없어.


상식적으로, 젠 하나 살 가격으로 렙 10개~ 15개를 사는데. 마감이 같겠음? 


넷 상에서 자칭 슈퍼렙, NWBIG(Not Worth Buying In Gen)이라고 하는 것들.


다 손목 위에 올렸을 때 구별이 힘들다는거지, 시계 풀어서 손위에 올리면 다 티가난다. (접합부, 헤어라인, 다이얼 색감, 브슬마감 등등)


심지어 이 부분들이 젠상에도 개체차이가 있어서, 젠 유저끼리도 존나 불만이 많은 부분인데.


렙 젠 마감차이가 젠의 개체차이보다 훨씬 더 심하고 안 좋기 때문에 티가 난다는거야.


여기까지가 외관이고, 무브는 아무리 카피라해도 말 다했지, 진짜 와인딩만 감아도 바로 안다.


이렇게 글쓰면, 또 이렇게 이야기하겠지, 어떤 미친놈이, "니꺼 짭인지 아닌지 확인하게 줘보셈." 이렇게 말하냐고. 


맞지, 실제로 그렇게 이야기는 안하고, 대부분 니 손목위에 뭐가 올라갔는지 그게 젠인지 짭인지 크게 관심 없어 사람들은.


근데 문제는 결국 니가 짭이라는 걸 알고있잖아?, 그러면 이제부터 문제가 시작된다. 


소위 프랭큰이라고 하는 문화들 또는, 각종 시계방에 방문해서 진행하는 베젤, 글라스 교체등. 그런 것들이 성행하는 이유가 뭐겠냐?


다 니가 니 손목에 올리는 그 시계가, 짭이라는 걸 너 스스로 알고 있기 때문이야.


게시글만 봐도 존나 티가남, 두께가 어떻냐느니, 무브가 같냐느니, 백이 어떻냐느니, 씨발 이런애들은 태생이 렙을 차면 안되는 애들이야.


아무리 슈퍼렙을 쳐사서 젠 다이얼로 바꾸고 지랄을 해도 짭은 짭이니까. 


렙 사기전에 다시 한 번 생각해라, 렙은 그냥 싼마이로 사서 패션으로 차고 다니는 거다.


물론 롤같이 여러 공장이 경쟁 붙는 모델은 잘 알아보고 니 맘에 드는거로 사는건 나쁘지 않겠지.


근데 환자 마냥, 체크하지 말라는거야, 거기에 돈쓰지도 말고, 차라리 그 돈으로 다른 렙을 더 사서 돌려끼고 다니는게 더 좋다.


제발, 인터넷에서 쓰는 젠 = 렙 이렇게 생각하지말고 무조건 렙은 젠의 20%라고 생각해라. 


그리고 가격표를 봐, 그리고 니가 생각하는 가성비에 따라 현명하게 소비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