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난 연봉 2억이 넘는다. 솔직히 그 이상이고 작게 잡아서 말하는거다.


시계에 관심을 갖게 된지 몇개월 지났는데 일도 열심히 했겠다 어릴 적 가족 싶었던 몽블랑 시계를 차고 싶어서 

시계를 알아보게 됐다.


그런데 알다시피 몽블랑 시계 가격 보다보니 시계에 쥐뿔 모르는 놈이 오메가를 알게 되고 

태그호이어 보게 되고 론진 오리스 롤렉스까지 보게 되잖아. 

시계덕후들이 말하길 몽블랑은 쳐주지도 않는다고 하네?

20대 가난하던 시절 몽블랑 브랜드에 향수가 있어서 알아보니 그렇게 말하니 뭐 그런갑다 했지.


오메가는 뭐 최초로 달에 간 시계고 어쩌고, 롤렉스는 뭐 전통이 바뀌지 않아서 희소성이 유지가 되고 어쩌고 

이런 의미 부여를 오지게 하는데 중요한 건 뭔지 아냐? 

그런 쌉소리들 사이에 실용성은 전혀 없다는거다.

무슨 크로노 그래프? 다이버 시계? 뭐 무슨 오차 범위 어쩌고?

다 개소리인거 알지? 여기 보니깐 분위기상 그렇게 시계 오타쿠들은 아닌거 같아서 말하는거다. 

시계 오타쿠들은 뭐 시계 역사부터 시작해서 입에 열불을 토하는데 내가 시계에 관심 없던 1인으로서 그 소리 들으면 진짜 개 헛소리로만 들린다.

아니 자동차에 대해 이야기하는 건 이해하지.


안정성과 연결 됐고 또 가족도 태우고 지인도 태울 때 뽀대도 나기 때문이지.

근데 시계는 그냥 시계인데 기업들이 마케팅 오지게 때려 박아서 의미 부여하고 그걸 또 귀하다 여기면서 침 흘리는 시계 덕후들 보니 한심하기 짝이 없더라. 


근데 뭐 여기까지는 개인의 취향이니깐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그냥 나만 닥치고 가만히 있으면 되니깐.

문제는 지금부터다. 제일 큰 문제는 구매야. 

아니 롤렉스를 살수가 없어. 오메가는 어쩌고, 몽블랑은 어쩌고 론진은 어쩌고하면서 롤렉스를 사고 싶어도 못사.

정가가 900만원이면 900만원의 가치를 기업에서 담은거잖아. 근데 그 이상 지들끼리 중고 거래하고 어쩌고하면서 1500만원에 팔리는 꼴을 보면 기가 찬거지. 

기업에서는 900만원의 가치로 만들었는데 그걸 따블 때려서 사라? 솔직히 등신 아니냐? 


물론 돈이 많고 너무 사고 싶으면 그렇게 사면 되지. 

하지만 레고 붐이 일어났던 것과 같이 롤렉스가 그 가격을 유지하리란 보장은 절대 없는 법. 

그렇다면 그 가격을 줄 정도의 정말 가치가 있냐? 여기 몇몇 사람들이 그러대. 워낙 짭이 많으니깐 의미가 없다고. 

맞는 말이다. 롤렉스 차고 다니는 인간 중에 버스 타고 다니면 말 다한거 아니냐? 

남들은 직업 뻔히 다 아는데 롤렉스 차면 뭐하냐. 


내가 볼때 진짜 간지 내고 싶으면 금팔찌 2천만원 짜리 맞춰서 두르는게 간지다. 

그건 짭이 없거든. 


시계인들도 등신새끼들인게 론진 사면 뭐다, 오메가 사면 모다, 몽블랑 사면 뭐다 이 지랄하고 있다. 

그러면서 롤렉스만 인정하는 분위기인데... 

롤렉스가 진퉁이면 짝퉁이 못 따라올 특별한 기능이나 디자인 외관 기능이 있어야하는거 아니냐? 

광저우 장인 이야기하는데, 중궈 애들이 99% 퀄리티로 못 따라오게 만든거면 개선해야하는거 아니냐고.. 

오토매틱이 다르다? 장난하냐? 부품이 다르다? 까봤어? 

애지중지 하느라 오버홀도 못하는 새끼들이 내부 부품 보지도 못하면서 입만 살아서 나불대네.

오차 범위 없는거 똑같고, 둘다 물에 못 들어가는거 똑같다.

달에 다녀온 시계는 뭐 수영 맘껏 할수있나? 

롤렉스 낀 놈 중에 물에 들어가서 수영하는 놈 나와보라 해봐라. 애호가들은 또 그런 놈 욕한다. 


마케팅 전략으로 쿼츠파동으로 다 죽어가던 시장 갑부들이 살려주니깐 거기에 동조 돼서 감성 어쩌고하는데 

그냥 기업 상술에 놀아나는거다. 리처드밀은 뭐 테스트 선수가 차는 시계 어쩌고하는데 갤럭시 워치는 심박수까지 재주고 골프 워치는 스윙도 봐준다. 

뭐가 더 실용적이고 좋냐? 테니스 선수가 협찬 해주니깐 받아서 좋다고 찬거뿐이지 그게 진짜 기능이라 생각하는것도 우습네. 


진짜 자동차 매니아까지는 내가 이해를 많이 하고 여러 매니아 층들을 이해하지만 시계에 입문하면서 이렇게 역겨운 상황은 처음 본다. 

짭을 차던 진퉁을 차던 자유지만 너네가 진짜 멋지게 보이려면 너네 직업이랑 말투 패션 성격까지도 바꿔라. 

시계 모르는 사람들은 내가 아무 시계 차면 다 비싸건줄 안다. 왜냐면 내가 그렇게 보이니깐. 


고로 졸라 의미 없는 시계 놀이는 이제 그만할련다. 


미도 시계 이뻐서 샀는데 불량 보내고 스위스 와치라고 떠들고 앉았네. 



06bcdb27eae639aa658084e54483746b5cca73ea9ddb48250d30d89e3115a518c3868cff7dc66b3880740defd1

초침에 흠집. 


분침에 흠집 큰거 있어서 as보냈는데 초침에 흠집 만들고 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