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안하다. 그동안 과제도 있고 늦잠 자고 하느라 이틀이나 늦었음.


오늘은 링크, 공주, 마왕, 마스터소드, 하이랄 등등 거창하고 거대한 그런 거 말고


상대적으로 좀 소박한 일상에 대한 브금들을 알아보기로 한다.



1. 집안 테마

https://youtu.be/s5v7a6xWpZw

첫 등장은 그 유명한 시간의 오카리나로,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링크를 처음 조종할 수 있게 되자마자 듣게 되는 곡이다.

자신이 어떤 존재가 될 지도 몰랐던, 용사가 아닌 한 명의 꼬마 소년으로서의 링크의 일상과 어린 시절을 상징한다고도 볼 수 있겠다.


이후 여러 젤다 3D 작품들에서 계속 어레인지되는데, 해당 작품들에서도 주인공이 스토리 초반부에 집에서 자다가 일어나거나, 혹은 집에 들락날락할 일이 많은 만큼 초반부에 가장 쉽게 듣게 되는 브금들 중 하나로 꼽힌다.


https://youtu.be/CwIb6Ea0hcQ

바람의 택트 버전. 링크와 아릴, 할머니가 함께 사는 프롤로 섬의 링크 고향집에서 가장 많이 듣게 되고,


이후로도 경매장, 저택, 드래곤섬의 우체국 등 이곳저곳에서 매우 질리도록 들을 수 있는 곡이다.


https://youtu.be/-R3ygDaw2OE

이상한 모자 버전. 사운드칩 성능이 떨어져 음악들의 퀄리티가 대단히 좋지 못한 것으로 악명높은 GBA에서 그나마 이 정도까지 거치기 음악 퀄리티 흉내라도 냈다는 게 신기하다.


https://youtu.be/rOjDV0ml4Cs

황혼의 공주 버전. 역시 어디르 마을 한구석에 떨어져 있는 링크의 집에서 들을 수 있다.

이 집 지하 1층에는 숨겨진 비상금이 있으니 기억해 두도록.


https://youtu.be/DaLOMAW_jzo

요즘 인기있는 스카이워드 소드 버전.  남의 집에서 하룻밤 신세 질때마다 자주 들을 거다.

(수정. 기사학교는 브금을 따로 사용한다. 유동닉 님 감사합니다)


https://youtu.be/VK1jwiygfdU

젤다의 전설 신들의 트라이포스 2 버전.


3D그래픽으로 만들어진 탑뷰젤다중엔 이 작품이 유일하게 시오때 집안 브금을 썼다.



2. 상점 테마

https://youtu.be/Hb-ZF6ajmuQ

역시 첫등장은 시간의 오카리나로, 링크가 데크나무님 몸속으로 입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아이템인 방패를 사러 들러야 하는 상점의 브금이기 때문에

게임 내에서 다섯 번째로 들을 수 있는 브금이다.

(첫번째는 데크나무의 나레이션이 나오는 오프닝곡, 두 번째는 요정 나비의 비행, 세 번째는 집안 테마 , 네번째는 코키리숲 테마, 다섯 번째가 이 상점 테마)

금방이라도 즐거운 마음으로 가게 내부에 있는 물건들을 죄다 사보고 싶게끔 만드는 명곡인데,

모든 것이 나무로 지어진 코키리 숲의 상점이라는 점 때문인지 토속적인 타악기를 사용했고, 악기 음색도 나무같은 느낌(?)이 많이 듦.


이 곡은 위의 집안 테마와 달리 원곡이 그대로 쓰인 사례는 거의 없고, 대신 후속작들에서 계속 편곡을 거쳤는데


그 편곡 버전들 중에서도 유독 혼자서 가장 유명하고, 오히려 꾸준히 생명력을 갖고 여러 시리즈에 지속적으로 나오게 된 청출어람 사례가

https://youtu.be/2dQAKTbf_Ww

바로 이 테리의 테마다


바다 위를 떠다니는 배에 설치된 가게다보니 이전의 시오 버전에 비해 남국의 휴양지를 떠올리게 하는 느낌이 훨씬 배가된 게 특징이다.

원곡 자체가 부족한 게 없어서인지 이후 스카이워드 소드에서도 이 음원을 걍 그대로 사용했다.


https://youtu.be/sDkbPX9dCHM

닌텐도 DS버전만 음원이 다른 데다가 퀄이 미묘하게 좀 떨어지는데, 이쪽은 NDS의 성능 한계로 인해 사전에 녹음된 음원이 아니라 미디음원을 썼기 때문이다.

그리고 테리의 트레이드마크인 그 찰진 "오~우!" "때애애앵 큐!" "바이!" 목소리 역시 NDS버전에서만 기기 성능 탓으로 인해 들을 수 없다.


국내에선 바람의택트 한글판이 나오지 않은 탓에 테리의 목소리 더빙을 스카이워드 소드에서 첨 들어 본 사람이 많을 듯. 사실 바람의 택트에서부터 저 목소리가 나왔다. 한글화가 안 된 게 문제지.


황혼의 공주에서는 총 네 가지로 편곡됐는데

(미안.영상을 못구함)

첫 번째는 게임 극초반 마을인 어디르 마을에서, 사랑하는 고양이가 집에 들어오지 않아 매우 침울하고 우울한 분위기의 상점

https://youtu.be/mljVlEvcARI?list=PLF6FC95426946F1A5

두 번째는 링크의 도움으로 고양이가 집에 들어와 활기가 생기고 분위기가 밝아진 상점

https://youtu.be/uTEWZxQtSR4

세 번째는 하이랄 시내의 최고급 명품 백화점

https://youtu.be/LepGlDFhcKM

네 번째는 링크의 도움으로 마로에게 자본치료를 받아 엄청 우스꽝스러운 광대들의 상점 마로마트로 변한 백화점이다.


이 브금이 유튜브 조회수를 봐도 알겠지만 의외로 인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