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인 자유에 이르는 길 33"에서 발췌


여러분은 어떤 소리를 따르겠습니까?

물론, 여러분이 가르침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는 내가 답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여러분만이 답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지침을 전하고자 합니다. 인류의 영적 스승들은 “학생이 준비되면, 스승이 나타난다.”라는 격언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말의 의미는 영적인 길에서 한 단계 위로 올라서기 전에는, 영적인 가르침을 알 수가 없거나, 가르침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할 수가 없다는 뜻입니다. 준비가 되어 있느냐의 여부는 진실로 존재 전체의 내적인 상황에 달려 있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존재의 내면 수준에서는 더 높은 가르침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으나, 외적인 마음은 익숙한 것에 집착함으로써, 새로운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 책을 발견하고, 책을 이 지점까지 읽고 있다면, 여러분 존재의 더 높은 수준에서는 이 책에서 전해주는 가르침들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고 확실하게 말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외적인 마음, 즉 여러분의 에고는 여러분이 이 책을 읽거나 이 책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것을 거부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 이러한 개념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하는 에고의 소리를 알아차릴 필요가 있습니다. 에고는 여러분이 에고의 통제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해줄 이러한 개념들을 받아들이지 못하도록 막고자 할 것입니다.


에고는 아주 큰 소리로서, 두려움을 이용하여, 이 책의 어떤 개념들은 잘못된 것이며, 이로 인해 여러분은 지옥으로 가게 될 거라고 겁을 주려 할 것입니다. 하지만 에고는 또한 아주 교활하고, 설득력 있는 소리로, 현재 지닌 정신적인 상자에 의문을 갖거나, 정신적인 상자를 확장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믿게 만들려고 할 것입니다. 에고는 알아야 할 것은 이미 다 알고 있으며, 이 책의 가르침이 현재의 믿음보다 못하다고 느끼도록 만들 것입니다. 에고의 의도는 편안하다고 느끼는 곳에 여러분이 안전하게 머물 수 있다는 것이며, 편안하다고 느끼는 곳의 의미는 에고가 여러분을 자신의 통제 하에 두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내가 말하고 있는 것에 주목하기 바랍니다. 이 책을 통해, 내가 전하는 가르침들을 여러분이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라고 요구하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진실로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여러분이 이 책을 발견했다는 것은 이 책이 여러분에게 영적인 자유에 이르는 열쇠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것을 여러분의 더 높은 존재는 이미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영적인 자유는 이 책에 적힌 내용을 맹목적으로 믿는다고 해서,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가르침들을 활용해서, 여러분의 더 높은 존재의 내면에 이미 간직하고 있는 내적인 이해의 문을 여는 열쇠로 삼을 때에만, 영적인 자유를 얻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달리 표현하면, 영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진정한 열쇠는 여러분의 외적인 마음이 여러분의 더 높은 존재와 일치되도록 정렬하는 것이며, 여기에 대해서는 나중에 보다 자세하게 설명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단지 나 혹은 내가 이 책에서 말하는 내용을 믿으라고 요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여러분이 이해하기만 하면 됩니다. 외적인 마음 너머를 주의 깊게 바라보고, 여러분이 자신의 더 높은 존재와 연결되기를 나는 바라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이 이 책에서 전하는 외적인 가르침들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에고가 집착하고 있는 외적인 가르침들을 믿지 않게 되기를 바랍니다. 내면으로 들어가, 어떤 것이 타당한 것인지를 알게 하는 내적인 능력의 문을 열고, 여러분을 더 높은 수준의 이해로 데려가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알게 되기를 바랍니다.


이 책을 통해 최대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진정한 열쇠는 자기 검토(self-examination)의 과정을 갖는 것입니다. 이 책을 읽어감에 따라, 여러분이 이 책의 내용에 대해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도 세심하게 살펴보기 바랍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성장을 방해하려고 하는 에고의 소리에 경계를 소홀히 하지 마세요. 여러분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정신적인 상자 너머를 보게 하고, 오로지 내적인 앎으로부터 오는 더 큰 자유를 갈구하게 하는 내면의 작은 소리에 귀를 기울이세요. 이러한 내적인 앎은 외적인 가르침을 믿는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생겨나는 산물이 아닙니다. 하지만 외적인 가르침을 활용하여, 내면으로부터 답을 얻을 수 있는 과정을 자극할 수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