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고 왔는데 내 탭에 아직 있길래 올려둔다.

이거 왜 지웠냐 시발아. 기관사 주제에 쪽팔려서 지웠냐? 시발련


1. 도면 많이 봐라
선체 도면이든 인스트럭션이든 많이 봐라
배라는게 어디서 건조해도 기본적으로 목차만 다를뿐 도면 종류나 보는법은 비슷하고 배 구조상 도면을 보지 않으면 절대 모르는 구조도 있음. 그리고 도면 많이 본 사람들은 필요한거 찾을때부터 티가 난다.
인스트럭션도 많이 보다보면 어디가 쓸데없는 부분이고 어디가 중요한 부분인지 알게 됨. 나중에 뭘 공부해도 키포인트만 담아가기 편해지고 일반적으로 인스트럭션에 어떤 내용이 있을지 예상이 되니 급하게 뭘 찾을때도 속도가 다름.
기관사가 필수적으로 외워야 할 부분들은 노말 파라미터 범위나 메인터넌스 항목이랑 운전시간 정도고 트러블슈팅 부분은 급한거만 기억해두고 일할때 찾아보는 편이 빠르다고 봄.

2. 공학단위, 재질 종류 공부
배에서 제일 많이 섞어쓰는 단위인 압력단위는 어느정도 암산으로 환산 할수 있어야 함.
힘이나 유량같은 단위는 암산할수 있으면 좋지만 우리도 외우고 다녀야 할게 많다. 그냥 폰이나 컴퓨터에 단위 환산어플같은거 넣어두고 쓰는게 편함
재질에 따른 특성은 특히 공부해두는게 좋다.
초임들이 마스터 할 범위는 아니긴 하지만 금속 재질들의 특성이나 오링 재질의 종류 등등 알고 있으면 업무에 도움되는 부분들이 많다.
이건 뭘 보고 공부하라기엔 종류나 양이 꽤 많은 편이라 그때그때 메모해두고 검색을 하던 챗지피티한테 물어보던 하면서 꾸준히 공부해야됨.

3. 청구서 작성 요령
스페어 청구서 작성시에는 항상 예전에 나간 청구서 있으면 예전 청구서와 도면, 정비 기록을 동시에 참조하는게 좋다.
작업 하다보면 생각지도 못한 부분이 꽤 나오는데 도면과 기록을 같이 보면서 어디가 추가로 필요한지 미리 파악하는게 중요함.
제일 대표적인게 발전기인데 헤드 오버홀 한다고 헤드 도면만 봤다간 냉각수 라인 배기 시스템 등 도면이 분리되어 있는곳에 있는 필수 스페어들을 놓치기 쉬움.
스토어는 임파 책 많이 봐둬라. 임파 책 보면 피치 환산표나 베어링 타입 약어 설명 등등 짜잘한 정보 은근히 많음. 일반 스토어는 거의 일기사들이 담당할텐데 뭐 알아서 잘들 하겠지

4. 기록의 생활화
관리 잘 된 배들의 공통점은 히스토리가 잘 남아있다는 거임. 특히 기관부한테 머시너리 히스토리는 매우 중요한 정보임. Pms 프로그램이 구리다면 따로 엑셀에다가라도 히스토리를 남겨놔라. 너가 보게 될수도 있고 훗날 누군가가 볼수도 있고 그 히스토리가 어마어마한 작업시간을 단축하게 될수도 있음.

5. 항해와 화물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기관부라고 담당기기만 봐선 안된다. 배 스케줄, 날씨, 항해 상황, 화물 정보나 작업 등등 전부 고려해가면서 작업 계획을 잡고 큰 그림을 그려야 함. 특히 케미컬이나 엘엔지처럼 기관부도 화물에 끌려다니는 배일수록 데크 상황도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함.
 
6. 모든 물건은 사용후 제자리
쓰고나서 정리하고 되돌려 놓는 습관 들여라.
어질러놓고 그냥 가버리는것도 빡치는데 나중에 어디있는지 못찾는거 보면 진짜 개빡치니까 정리해라.

7. 뛰지 마라
배에서 너가 죽거나 누가 죽을수 있거나 정말 급한 상황이 아니면 가능하면 뛰지 마라.
니가 뛰어가봐야 벌어질 일이 안벌어질 것도 아니고 뛰다가 다치면 욕만 더먹는다.
그리고 안전장구 잘 차고 일해라. PPE 챙기면 하남자 소리 듣던 시대는 갔다. 귀찮아도 차라.

8. 서류는 다 읽어봐라
워크 퍼밋, RA, TBM, HVPQ, VIQ, 각종 체크리스트 등등 자주 작성하는 서류들 전임자들이 해놓은거 보면서 베끼지만 말고 하나하나 읽어보고 해라.
전임자들도 틀렸을수도 있고 전임자들이랑 너랑 상황이 다르면 작성 방법이 달라지는 경우도 많다. 퍼밋 써온거 붙잡고 하나하나 물어보면 어버버 하는 사람들 엄청 많음.

9. 보고 잘해라
특히 초임들, 문제가 생겼거나 뭐가 잘못됐으면 주저하지 말고 보고해라. 귀찮게 한다고 욕하는 새끼가 있으면 안됐지만 혼자 앓다가 일 커지면 더 욕먹음. 당장 욕먹기 싫어서 숨겼다가 나중에 들켜도 더 크게 혼난다.

10. 기관실 더럽히지 마라
일한거 티내지 말라고 욕하는게 아니고 진짜 더럽히지 마라
손이 더러우면 좀 씻고 다녀 ㅅㅂ 소제 돌리는것도 일이다

11. 항상 의구심을 가져라
전임자도 믿지말고 히스토리도 완전히 신뢰하지 마라
기관부의 기본 자세는 ‘그렇구나’가 아니라 ‘왜’다
항상 질문하고 공부하고 연구해야 한다

12. 기관부 전문지식은 방대하다
브릿지는 어느정도 공부하면 루틴 위주로 돌아가는 일이 많지만 기관부 트러블은 매번 새로 공부하고 머리 싸매야 할 때가 많다. 이건 빅데이터가 쌓일때까지는 어쩔수 없다. 사실 빅데이터가 있어도 존나 계속 공부해야 한다. 그게 기관부 숙명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웃기긴하네 시발 

그냥 시발 담당 기기 A4 코팅 된거 그거 보고 

생존만 하면 된다